Marketing

[이슈] 채팅+쇼핑 결합…SK스토아, '챗핑' 서비스 공개 (11.07)

나는나.. 2023. 11. 8. 17:04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31107010001801

 

채팅+쇼핑 결합…SK스토아, `챗핑` 서비스 공개

SK스토아는 TV쇼핑 방송 시청 시 리모컨으로 채팅 하듯이 쇼핑하는 ‘챗핑(Chatpping)’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SK스토아가 TV쇼핑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챗핑..

www.viva100.com

 

(요약)

 

SK 스토아는 TV 리모컨으로 채팅 하듯이 쇼핑하는 '챗핑'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챗핑'은 채팅과 쇼핑을 합성한 말로 데이터 홈쇼핑(T커머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챗핑'을 통한 상품 구매 시 제일 먼저 나타나는 화면은 챗봇과의 대화창이다.

해당 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영역이 생성된다.

1. 방송 상품 주문, 상품 상세 정보, 관련 상품명

2. 구매 혜택 및 이벤트 정보

3. 검색, 개인화 기반 상품 추천

 

이후 소비자는 리모컨의 숫자 버튼을 통해 원하는 서비스로 신속히 이동하며 쇼핑할 수 있다. 

소비자의 편리한 쇼핑을 도와주는 동시에 SK스토아 측 고객센터의 업무도 분담이 된다.

 

기존 데이터 홈쇼핑과의 차이점은 화면에 구성에 있다. 

이미지를 최소화하고 간결한 텍스트 위주로 소통하는 화면이 구성된다.

이는 여러 화면의 이동 없이도 정보 탐색부터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한다.

고객센터와 연결도 즉시 연결할 수 있다. 

 

추후에는 음성 인식, 모바일 연동과 같은 기능을 추가,

원활한 고객 대응을 위한 AI 솔루션 도입이 예정되어 있기도 하다.


🐥 : 홈쇼핑의 치명적인 단점은 상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바로 알기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가격, 구성과 같이 구매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정보들을 제외한 것들은 화면에 나와있지 않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거나 쇼호스트가 설명할 때 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단점은 홈쇼핑이 아닌 E-커머스 시장 발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 거 같습니다.

따라서 '챗핑'은 위와 같은 홈쇼핑의 단점을 보완하고 기존의 장점을 살린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리모컨 조작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직 어색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기도 하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음성 인식, 모바일 연동과 같은 기능이 추가된다면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홈쇼핑의 단점이자 온라인 쇼핑의 장점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후기'입니다.

홈쇼핑에서는 판매하는 제품을 기존에 사용했던 것이 아니라면 쇼호스트의 설득력과 저렴한 가격만을 보고

구매를 해야 합니다. (물론 기존의 후기를 가져와 홍보를 할 수도 있겠지만 주최 측에서 가져온 후기는 

당연히 좋은 것들만 가져올 것이라는 생각을 안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존 구매자들의 정직한(?) 후기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고려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