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랏 모먼트 모음 3
* 어랏 모먼트란?
블로그 주인장이 앱/웹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며 의문점, 개선점 등을 발견한 순간.
(Feat. 아하 모먼트 https://brunch.co.kr/@lulina724/25)
1. 검색 엔진(네이버, 구글..) - 포스팅이나 사이트 클릭 시 검색 키워드 위치 강조
'있었으면 좋겠다'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관련 된 많은 항목들이 뜸.
그래서 미리보기로 보고 '엇 이 포스팅에서 정보를 좀 찾을 수 있을 것 같은데'하고 들어가면
긴 글 같은 경우는 내가 찾고자 하는 것이 어디에 있는지 한참 찾아야 함.
그러니 포스팅 클릭을 하면 해당 키워드가 있는 곳으로 바로 이동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아니면 미리보기에서 하이라이트가 되어 있는 것 처럼,
글도 하이라이트가 되어 있으면 매우 편리할 것 같다는 생각..
이것도 아니라면 PDF 검색 기능 처럼 그 글 내에서 검색해서 위치 찾는 기능 추가..
물론 구현하는 것이 매우 까다로울 것 같기는 하다.
2. 티스토리 블로그 - 카테고리 숨김
'있었으면 좋겠다'
나도 그렇고 내 주변 사람들도 그렇고 블로그의 모든 글을 내리고 싶을 때가 많다.
특히 일상적인 부분, 내 생각이 담겨있는 부분은 더욱 그런 것 같다. (사람은 늘 변하기 때문에)
그럴 때 마다 삭제는 어렵고, 하나하나 비공개를 누르는데 이게 생각보다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린다..
그럴 때 특정 카테고리와 해당 카테고리에 포함된 모든 글을 한 번에 숨길 수 있다면 시간도 절약되고,
언제든 빨리 지울 수 있다는 생각에 포스팅도 더 쉽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3. 쿠팡 - 배송 관련 키워드
'개선되면 좋겠다'
- 개연성을 위한 구체적인 배경
구정을 맞이하여 가족끼리 모이는데, 관자 스테이크 요리를 해보고자 쿠팡에 관자를 사러 들어감.
열심히 관자를 고르는 중 '오늘출발'이라는 문구를 봄.
난 다음 날 바로 배송을 받아야 해서 '엇 뭐지, 오늘출발하면 내일 도착한다는 건가?' 함.
보니까 그냥 일찍 주문하면 당일 출고한다는 의미이고,
내일 배송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라 로켓배송으로 검색을 다시 했음.
- 본론
이처럼 나는 오늘출발 문구를 처음 보았을 때 약간 혼란스러움이 있었다.
'다음 날 오는 로켓배송'처럼 '오늘배송'의 키워드가 내포한 의미를 찾기 된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일 출고한다는 정보 보다는 언제 도착하는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왜 이 키워드를 굳이 추가했는지,
이 키워드가 달린 제품을 구매하면 어떤 이득이 있는지 기대하는 바가 생긴다.
- 문제 발생 경우
오해가 발생하기 딱 좋은 정보 같다.
1. 오늘출발한다고 도착 예정 시간이 조금 더 빠를 것이라고 기대하는 소비자 존재 가능성,
2. 업체 사정이나 배송 사정에 따라 적용되는 조건(평일 n시 이전 오늘출발)이 달라질 수 있는데
'오늘출발'이라는 키워드가 붙으면 다 같다고 생각해 착오 발생 여지
ex. 이전에 한 업체에서 평일 2시 이내 주문 건 오늘출발이라고 해서 구입했던 경험 존재
-> 오늘출발은 평일 2시간 이내 주문건에 대해 오늘출발하는 제도라고 인식
-> 다른 업체에서 오늘출발을 기대하고 평일 2시간 이내 주문했는데 그 업체는 12시 이내여야 오늘출발
-> 오해 발생
당장 생각 해 볼 수 있는 시나리오는 이 정도였다.
- 마무리
사실 엄청 큰 오해의 소지라던가 문제 발생점은 아니긴 하다.
나와 같이 생각한 사람이 많지 않을 수 있고, 결국에는 내가(사용자가) 잘 보면 되는 문제이다.
다만 사용자 1의 입장에서 이런 주관적인 견해가 있다는 것을 남겨두고 싶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수정 사항 적용 이전에,
여러 가지 문제 발생 소지를 생각해보며 예측 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늘리는 게
완성도를 높일 때 좋을수도 있지 않을까 하여..CIA의 Red Team이 존재하는 이유처럼 말이다.
(관련 자료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4075201&memberNo=607398&vType=VERTICAL )